[ALSN=NEWS]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인증서 발급 방법은? 빠르고 간편하게 받아보자. 전자세금계산서는 일반사업자, 법인사업자라면 모두 현금매출에 대한 부분을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발급받아야하는데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받기 위해서는 은행업무용 공동인증서가 아닌 전자세금계산서용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전자세금계산서 공동인증서 발급이라고하니 복잡해보일 수 있는데요.
세금계산서 발급용이라고해서 절대 복잡하지 않습니다. 본 글을 통해 쉽고 빠른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참고해 발급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인증서 조회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먼저 본인이 주로 거래하는 은행을 통해 진행해야하는데요.
일반적으로 공인인증서를 한번 발급받게 되면 공용으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다고 알고 계신분들도 많겠지만 현재 은행없무나 본인확인용 / 세금계산서 발급 업무용으로 나뉘어 발급을 하고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란?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전자세금계산서에 대해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사업자가 물품 등을 팔때 물품 등을 이용하는 자로부터 부가가치세를 징수하였다는 거래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전자문서로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세무조사 및 가산세라는 제도를 통해 규제하고 있습니다.
즉, 전자세금계산서는 사업자를 갖고있는경우 필수적으로 발급받게 되는데요. 앞서말씀드린대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에 있어 발급용 인증서를 먼저 발급받아야합니다.
그렇다면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인증서 준비물, 발급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인증서 준비물
일반 인증서를 발급받을 때엔 OTP나 신분증만 있다면 발급 받을 수 있는데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인증서의 경우 기업계좌개설, 인터넷뱅킹 신청, OTP 발급을 먼저 한 후 신청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 사업자등록증
- 신분증
- OTP 발급 비용
위와 같은 3가지가 준비되지 않았다면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없으므로 꼭 준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
앞서 말씀드린대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인증서는 일반 개인 계좌로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거래은행을 통해 사업자등록증으로 기업계좌를 개설한 후 인터넷뱅킹 신청 및 OTP를 발급받아야 인증서 발급이 가능한데요. 그렇기에 꼭 계산서용 공인인증서 신청 전 기업계좌를 개설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을 위해 먼저 거래은행 인터넷뱅킹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은행 홈페이지에서 인증센터로 접속하게되면 되면 [개인 / 기업] 중 선택하실 수 있는데요.
[기업]을 클릭한 뒤 [공인인증서 발급] 선택 후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 발급]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때 사업자등록번호와 OTP 비밀번호를 기입해야합니다. 그 후 발급 정보를 입력하게되면 바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기업계좌 개설 후 인터넷뱅킹, OTP 발급
주 거래은행 홈페이지의 인증센터 접속
[기업] -> [공인인증서 발급] ->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 발급]
사업자등록번호와 OTP 비밀번호 기입
발급 완료
발급이 완료되면 저장매체를 선택하게 되는데요. 저장매체의 경우 모든 은행에서 USB, 핸드폰 저장, 하드디스크 저장 등을 지원함으로 본인에게 맞는 저장매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신청
만약 일반 사업자용 공동인증서 까지 발급받게 된다고한다면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는것이 유리할텐데요. 범용 공동인증서는 1년형, 2년형, 3년형으로 기간이 정해져 있으므로 본인에게 맞는 기간에 따라 신청해볼 수 있습니다.
신청은 한국사업자인증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할 수 있으며 발급방법은 앞서 말씀드린 발급방법과 동일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인증서 수수료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 시 수수료가 드는데요. 이때 수수료는 기업계좌에서 바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따로 지불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은행의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인증서는 4400원의 수수료를 지급해야하는데요. 이는 1년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자가 있는 분들이라면 일반 공인인증서 또한 발급받게 되실텐데요. 이런상황에서는 범용 사업자 공인인증서를 발급받는것이 금액적인 부분에서 유리한것이 사실입니다.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게 되는경우에는 사용기간에 따라 다른데요. 1년형 : 80000원, 2년형 : 150000원 , 3년형 180000원으로 기간이 늘어날 수록 저렴하게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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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인증서 발급,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업자가 있는분들은 필수로 발급받게 되실텐데요. 일반 공인인증서와 크게 다르지 않은 방법으로 쉽게 발급받을 수 있으니 참고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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